학습 내용
일반적인 광고 용어와 이니셜의 의미에 대해 알아보세요. 클라비요 관련 용어는 클라비요 용어집을, 기술 용어는 기술 용어집을 참조하세요.
AA
A/B 테스트: 다양한 옵션을 비교하여 목표(예: 열기, 클릭 또는 구매)를 달성하는 데 가장 성공적인 옵션을 결정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마케터는 두 개의 제목을 A/B 테스트하여 어떤 제목이 더 높은 오픈율을 달성하는지 확인하거나 30% 할인 오퍼와 50% 할인 오퍼를 테스트하여 어떤 것이 더 많은 수익을 가져오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AOV: 평균 주문 금액의 약자로, 스토어에서 고객이 한 번의 주문으로 지출하는 평균 금액입니다.
어트리뷰션: 고객 또는 구매의 출처. 예를 들어, 이 50달러 주문의 출처가 Facebook 광고인가요, 이메일인가요, SMS인가요, 아니면 Google 자연 검색인가요? 보다 정교한 모델은 첫 번째 터치 어트리뷰션(고객이 회사와의 첫 번째 인게이지먼트)과 마지막 터치 어트리뷰션(구매 전 가장 최근의 인게이지먼트)을 구분합니다.
BB
B2B: 기업 간 비즈니스를 의미합니다. 개인 소비자가 아닌 다른 회사에 판매하는 회사를 설명합니다. 클라비요는 다른 회사에 소프트웨어를 판매하기 때문에 B2B 회사입니다.
B2C: 기업 대 소비자를의미합니다. 다른 회사가 아닌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회사를 설명합니다. Chubbies는 소비자에게 짧은 반바지를 판매하는 B2C 회사입니다.
부트스트랩: 부트스트랩 기업은 창업자의 초기 기여금과 이후 비즈니스에서 창출된 수익으로 운영됩니다. 또한 회사는 자기 자본을 포기하지 않고 사업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은행이나 공급업체로부터 부채를 인수할 수도 있습 니다. 반면, 벤처 투자를 받은 회사는 지분을 현금으로 매각하고 마케팅 및 기타 비용을 늘리면서 손실을 감수하고 운영할 수 있습니다.
이탈률: 한 페이지만 보고 떠나는 웹사이트 방문자의 비율로, 잠재적으로 관심 부족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마케터는 일반적으로 이탈률을 최소화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브랜드 홍보대사: 회사와 공식적인 관계를 맺고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에서 해당 회사를 옹호하는 사람입니다. 브랜드 앰배서더 보상은 유료 또는 무료 제품의 형태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CC
CAC: 고객 확보 비용의 약자로, 유료 고객 한 명을 확보하는 데 드는 비용(잠재적으로 많은 사람에게 광고를 통해)을 의미합니다. 전환당 비용(CPA)이라고도 합니다.
채널: 채널은 여러 가지 방식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이해하기 어려운 용어일 수 있습니다. 소매업에서 흔히 사용되는 용도 중 하나는 상품이 판매되는 경기장입니다. 예를 들어 웹사이트와 오프라인 매장의 두 가지 채널을 통해 제품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이 단어의 또 다른 일반적인 용도는 다양한 마케팅 방법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마케팅 채널은 유료 검색, 자연 검색, 이메일 및 다이렉트 메일이 될 수 있습니다.
CLV: 고객 생애 가치, 즉 고객이 전체 기간 동안 지출할 금액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고객 평생 가치가 $100이고 평균 첫 주문 가치가 $30인 경우 첫 주문에서 손실이 발생하더라도 CAC를 $30으로 설정해도 괜찮을 수 있습니다(위 참조).
COGS: 매출 원가를 의미합니다. 창출된 총 수익을 살펴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해당 품목을 생산하거나 구매하는 데 드는 비용을 파악하는 것도 필수적입니다. 예를 들어 각 가젯을 제조하는 데 2달러의 비용이 들고 3,000개를 판매했다면 COGS는 6,000달러입니다.
코호트: 시간 기반 고객 또는 웹 방문자 그룹입니다. 예를 들어 2019년 2월에 처음 구매한 고객은 특정 코호트를 구성합니다. 코호트는 시간 경과에 따른 다양한 고객 그룹의 행동을 비교하는 데 유용합니다. 예를 들어 2018년 4월, 5월, 6월 코호트의 12개월 동안 고객당 평균 주문 수는 1.8건, 1.2건, 1.9건일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5월 코호트가 4월 및 6월 코호트와 매우 다르게 행동한 이유를 조사합니다.
전환: 그룹 구성원이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하거나 웹사이트에서 상품을 구매하는 등 원하는 행동을 취하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웹사이트 방문자 중 일정 비율의 구매를 유도하는 것을 가리키는 '전환율'로 사용됩니다.
CPA: 유료 고객 한 명을 확보하기 위해 (잠재적으로 많은 사람에게) 광고를 집행하는 데 드는 비용을 의미합니다. 고객 확보 비용(CAC)이라고도 합니다.
CPL: 리드당 비용을 의미합니다. CPL 모델로 광고 비용을 지불하는 기업은 잠재 고객이 연락처 정보를 제공할 때마다 비용을 지불합니다(누군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비용을 지불하는 CPC와는 대조적). 판매 주기가 긴 고가 품목이나 블로그 구독자를 늘리고자 하는 브랜드에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CPM: 1000당 비용 (문자 그대로: 마일당 비용)을 의미합니다. 광고에서 1,000회 노출에 대해 기업이 지불하는 금액을 나타내는데, 이는 광고를 1,000회 노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M은 로마 숫자로 1,000입니다. 재무 문서에서 1백만 달러는 1,000 x 1,000 = 1,000,000이므로 백만 달러입니다.)
크리에이티브: 회사에서 웹사이트 콘텐츠, 메시지 또는 광고를 제작할 때 '크리에이티브'는 카피(단어)와 이미지를 지칭하는 명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충일 캠페인을 위한 크리에이티브가 준비되었나요?"
CRO: 전환율 최적화의 약자로, 방문자가 원하는 행동(일반적으로 구매)을 취하는 비율을 높이기 위해 웹사이트를 변경하는 것을 말합니다.
CTA: 클릭 유도 문안을 의미합니다. SMS/MMS, 이메일, 광고 또는 웹사이트에서 CTA는 수신자/독자/방문자가 특정 행동을 하도록 유도하는 언어입니다. 예를 들어 이메일의 '지금 구매' 버튼은 CTA입니다.
CTR: 클릭률을 의미합니다. 광고, SMS/MMS, 이메일에 사용됩니다. 광고의 경우, CTR은 일반적으로 클릭 수를 노출 수로 나눈 값입니다. 이메일 및 문자 메시지의 경우 CTR은 클릭 수를 열어본 메시지 수로 나눈 값입니다. (클릭률은 다른 용어이며 클릭 수를 전달된 메시지 수로 나눈 값으로 계산된다는 점에 유의하세요. 사람들이 클릭에 대해 이야기할 때 그 의미를 명확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DD
디스플레이 광고: 배너 광고라고도 하는 디스플레이 광고는 일반적으로 디자인된 이미지나 사진 및 카피로 구성된 온라인 유료 광고의 한 형태입니다. 그러면 시청자는 프로모션이 포함된 이미지를 클릭하여 해당 랜딩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DTC: 직접 소비자에게 판매한다는 뜻으로, 고객에게 직접 판매한다는 의미입니다. 일반적으로 회사의 자체 온라인 스토어를 통한 판매를 지칭할 때 사용됩니다. D2C라고도 합니다. 전통적으로 대부분의 B2C 브랜드(예: P&G의 Tide)는 소매점 등 다른 회사가 관리하는 채널에 입점하는 데 주력했습니다. 디지털 네이티브 브랜드(예: 아웃도어 보이스)는 처음부터 DTC 회사로 시작하여 고객과 직접적인 관계를 형성했습니다.
직송: 스토어가 재고를 보유하지 않은 제품을 판매하는 대신 제3자로부터 구매자에게 직접 배송하는 소매 주문 처리 방식입니다. 따라서 판매자는 제품과 직접 상호 작용하지 않습니다.
EE
획득한 미디어: 비용을 지불하지 않거나 직접 제작하지 않은 홍보 및 게시된 콘텐츠입니다. 대신 언론인, 고객,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와 같은 사람들로부터 '획득'합니다. 굿모닝 아메리카의 인터뷰와 고객의 트윗은 모두 수익형 미디어의 예입니다. 하지만 자신의 블로그에 제품에 대한 글을 게시하는 것은 수익형 미디어가 아니라 소유형 미디어입니다.
EBITDA: 이자, 세금, 감가상각비 및 상각 전 영업이익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매출이 10만 달러인 회사에서 상품 원가, 배송, 마케팅, 간접비 등에 10만 달러를 지출하고 이자를 지불하면 전체 수익(이익)은 0이 됩니다. 이 지출 중 $10,000가 대출에 대한 이자이고 세금, 감가상각, 상각이 모두 0이라면 회사의 EBITDA는 $10,000가 됩니다.
FY: 회계 연도를 나타냅니다. 예: FY19 = 2019 회계연도. 회사는 회계 연도를 역년과 다른 주기로 시작하고 끝낼 수 있습니다. 의심스러우면 물어보세요. 블랙 프라이데이가 실제로 2분기의 일부일 수도 있습니다.
GG
Google 애널리틱스: GA라고도 하는 Google 애널리틱스는 웹사이트나 모바일 앱에서 일어나는 행동을 추적하는 데 널리 사용되는 시스템입니다. 예를 들어, GA는 많은 마케터들이 일일 유니크(아래 참조) 또는 일일 전환을 확인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방문하는 곳입니다. 소매업체가 이러한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다른 서비스에는 Adobe Analytics(이전의 Omniture)가 있습니다.
매출 총이익: 매출에서 COGS를 뺀 금액입니다(위 참조). 마케팅 비용이나 간접비는 고려하지 않고 제품 제작에 소요되는 직접 인건비와 재료비만 고려합니다. 휴대폰 케이스를 생산하는 데 4달러의 비용이 들고 12달러에 판매하면 총 수익은 8달러가 됩니다. (상어 탱크'를 시청하다 보면 상어들이 (매출: 톱니바퀴)/매출이라는 총 마진에 대해 자주 묻는 것을 보셨을 것입니다. 이 예의 경우 ($12-$4)/$12= 66.6%가 됩니다.
GWP: 구매 시 선물의 약자입니다. 고객이 무언가를 구매하거나 일정 금액을 지출하면 다른 무언가를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뷰티 업계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HH
히어로 이미지: 웹 페이지 상단의 큰 헤더 또는 배너 이미지입니다.
II
인플루언서 마케팅: 기업의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 영향력 있는 사람들을 참여시키는 광범위한 용어입니다. 이러한 계약은 유료, 무료 또는 무료 제품과 교환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KK
키워드: SEO 및 PPC를 포함한 몇 가지 마케팅 채널에서 자주 등장하는 용어입니다. 사용자가 제품이나 답변을 검색할 때 Google에 입력할 수 있는 용어를 말합니다. 키워드에는 브랜드 키워드와 비브랜드 키워드의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브랜드는 브랜드명이 포함된 키워드가 사용되는 경우(클라비요 이메일 마케팅)를 말하며, 비브랜드는 브랜드 수식어가 없는 경우('이메일 마케팅')를 말합니다.
KPI: 핵심 성과 지표의 약자입니다. 이는 회사가 결과를 측정하는 데 특별한 의미가 있다고 판단한 지표입니다. 마케팅 KPI 샘플: 사이트 트래픽, 사이트 체류 시간, 평균 세션 시간.
LL
랜딩 페이지: 특정 소스(예: 특정 Facebook 광고)를 통해 유입된 방문자 또는 특정 목적을 위해 설계된 웹 페이지입니다. 이 페이지는 스토어의 기본 웹사이트에 포함될 수도 있고 포함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방해 요소를 최소화하고 출처의 언어를 반복하며 방문자가 이메일 주소/전화 번호 제공 또는 구매와 같이 잘 정의된 단일 행동을 취하도록 설계됩니다.
라이프사이클: 소비자와 기업 간의 관계의 단계로, 기업을 처음 발견하는 단계부터 이상적으로는 재구매자 및 지지자가 되는 단계까지를 말합니다. 고객 라이프사이클은 마케터가 다양한 고객과 적절한 방 식으로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레임워크입니다.
MM
머천다이저: 대형 리테일 기업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역할입니다. 설명은 회사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제품 머천다이저는 제품 구색, 가격, 프로모션, 재고에 초점을 맞추고 웹사이트 머천다이저는 이미지, 문구, 사용자 경험을 통해 웹사이트에 제품이 어떻게 표현되는지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OO
오가닉: 웹사이트에 대한 오가닉 트래픽은 사람들이 검색 엔진을 사용하여 무언가를 검색한 후 유료('오가닉') 결과를 클릭하여 발생하는 방문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누군가 'SMS 마케팅 아이디어'를 검색하고 클라비요 블로그 게시물에 대한 검색 결과를 클릭했다면 해당 방문은 오가닉 방문으로 간주됩니다. 반대로 클라비요 광고를 클릭한 경우, 이는 유료 트래픽으로 간주됩니다.
옴니채널 마케팅: 옴니채널은 고객에게 통합된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멀티채널 판매 방식을 말합니다. 고객은 데스크톱이나 모바일 기기, 전화 또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온라 인 쇼핑을 할 수 있으며, 그 경험은 원활하게 이루어집니다.
소유 마케팅: 기업이 고객사 관계를 형성하고 강화하기 위해 보유한 데이터를 사용하여 기업이 관리하는 채널(웹사이트, 이메일/SMS, 해당되는 경우 앱 포함)에 전략적으로 집중하는 마케팅 접근 방식입니다. 이 데이터로 생성된 경험은 전반적인 성공에 매우 중요합니다. 이와 대조되는 전략으로는 아마존을 통한 판매에 크게 의존하거나, Google 또는 메타 광고를 통해 구매를 유도하거나, 타사 데이터를 사용하여 이러한 마케팅 활동을 촉진하는 전략이 있을 수 있습니다.
소유 미디어: 웹사이트, 앱, 자체 소셜 미디어 채널 등 회사가 관리하는 채널에서 제작한 콘텐츠를 게시한 것입니다.
PP
5 PS: 제품, 가격, 사람, 장소 , 프로모션을 의미합니다. 마케팅의 핵심 요소인 판매 대상, 소비자 가격, 판매 대상, 판매 장소, 사람들이 제품을 발견하고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방법 등을 이해하기 위한 모델입니다.
P& L: 손익을 나타냅니다. &L은 특정 기간(예: 회계 분기 또는 연간) 동안 누적된 수익, 비용 및 비용에 대한 개요를 제공하는 재무 제표입니다.
유료 미디어: 회사가 비용을 지불한 게시 콘텐츠: 광고, 홍보를 위해 비용을 지불한 콘텐츠, 유료 인플루언서가 만든 콘텐츠.
PPC: 클릭당 지불을 의미합니다. 이 광고 모델에서는 기업이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비용을 지불합니다. 일반적으로 Google 광고를 지칭하는 데 사용됩니다.
페르소나: 회사가 자주 판매하는 고객 유형을 반영하여 신중하게 구성되고 잘 입증된 모델입니다. 일상 생활, 가치관, 선호도에 대한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세부 정보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제품 찾기: 고객이 자신에게 적합한 제품을 찾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교육용 비교 도구 또는 설문조사로 웹사이트에서 사용되기도 합니다.
RR
ROAS: 광고 지출 대비 수익률을 의미합니다. Facebook 광고에 300달러를 지출하고 1,500달러를 벌어들인다면 ROAS는 5(또는 500%)가 됩니다. 다시 말해, Facebook 광고 지출 1달러당 5달러의 수익을 창출하는 것입니다. 하나의 마케팅 채널을 다른 마케팅 채널 또는 여러 캠페인과 비교할 때 유용합니다.
ROI: 투자 수익률을 의미합니다.
RFM: 최근성, 빈도, 금전적 가치를 나타냅니다. 이 마케팅 모델은 세 가지 고객 속성을 강조하는 마케팅 모델입니다: 얼마나 오래 전에 구매했는가? 얼마나 자주 구매했나요? 그들은 얼마를 지출했나요? RFM은 오디언스를 어떻게 세분화할지 고민할 때 유용합니다.
리타겟팅: 행동 리타겟팅(행동 리마케팅 또는 간단히 리타겟팅이라고도 함)은 웹사이트 방문 또는 해당 사이트에서 특정 제품을 보는 등의 이전 행동을 기반으로 소비자에게 광고가 타겟팅되는 온라인 타겟팅 광고의 한 형태입니다.
SS
세분화: 공유된 특성이나 행동에 따라 오디언스를 더 작은 오디언스로 그룹화하는 방법으로, 해당 특성이나 행동에 맞는 방식으로 소통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인 세그먼트에는 첫 구매자 또는 VIP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SEM: 검색 엔진 마케팅의 약자입니다.SEM은 검색 엔진에서 발생하는 광고를 포괄적으로 지칭하는 용어입니다. SEM은 검색 기반 마케팅, 검색 엔진 최적화, 클릭당 지불 광고의 두 가지 유형을 결합한 것입니다. Google에는 디스플레이 및 YouTube와 같은 다른 유형의 광고가 있지만 SEM에 인접해 있습니다.
SEO: 검색 엔진 최적화의 약자입니다. 기업이 자체 웹사이트를 업데이트하거나 다른 사이트에서 자사 웹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를 확보하여 자연 검색에 표시되는 방식과 위치를 개선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말합니다. 변경 사항은 웹사이트 방문자에게 표시되거나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SG& A: 판매, 일반, 관리 (비용)의 약자입니다. 마케팅은 제품 제조나 서비스 수행과 직접 관련이 없는 기타 비용이 대부분 여기에 해당합니다.
SKU: '스큐'로 발음되며 재고 보관 단위의 줄임말입니다. 특정 제품의 고유 식별 코드를 의미합니다. SKU 번호에는 특정 식별 정보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한 스토어에서 "SKU가 3,000개입니다."라고 말할 수 있는데, 이는 개별 제품이 3,000개라는 뜻입니다. S 사이즈의 파란색 브이넥 스웨터는 M 사이즈의 동일한 스웨터와 다른 SKU를 가질 수 있습니다.
사회적 증거: 다른 사람들이 회사, 서비스 또는 제품에 대해 좋은 경험을 했다는 증거입니다. 웹사이트, 광고 또는 이메일에 전략적으로 배치된 고객 추천글은 소셜 증거의 일반적인 형태이며 전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TT
추적 픽셀: 추적 정보를 소스로 다시 전송하는 웹사이트에 추가된 코드입니다. 예를 들어, 기업이 Facebook을 통해 광고할 때 웹사이트에 추적 픽셀을 추가할 수 있는 옵션이 있습니다. 광고를 통해 사이트를 방문한 후 원하는 행동을 취한 방문자에 대한 정보를 Facebook으로 다시 전송합니다. 이 기술은 Facebook과 Google의 광고 엔진이 결과를 보고하고 최적화하는 방법입니다(예: 1,000달러의 매출 또는 5개의 리드 수집).
트랜잭션: 구매 프로세스의 기능으로 전송되는 메시지입니다. 예를 들어 주문 확인 또는 배송 알림이 있습니다. 거래 SMS 메시지를 수신하려면 반드시 옵트인해야 하지만 거래 이메일은 옵트인할 필요가 없습니다.
퍼널 상단: 마케팅 퍼널의 모델을 의미합니다. '퍼널 상단'은 회사에 대해 알아가는 초기 단계에 있으며 아직 실질적으로 참여하거나 구매를 하지 않은 소비자를 의미합니다.
UU
순 방문자 수: '고유 웹사이트 방문자' 또는 '유니크'라고도 하며, 어떤 활동을 한 다양한 사람의 수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한 회사가 일주일 동안 총 웹사이트 방문자 수가 10,000명이지만 그 기간 동안 순방문자 수가 3,500명인 이유는 많은 사람들이 한 번 이상 다시 방문했기 때문입니다. (아래 방문도 참조하세요.)
사용자 제작 콘텐츠: UGC라고도 합니다. 큐라타에서 제공합니다: 무보수 기여자가 만든 모든 콘텐츠. 사진, 동영상, 블로그 게시물부터 회원 평가와 토론 게시판까지 모든 것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제작 콘텐츠는 일반적으로 쉽게 공유할 수 있는 온라인에서 생성되거나 업로드됩니다.
UTM 매개변수: 나중에 어트리뷰션에 도움이 되는 URL에 추가된 텍스트를 식별합니다. (UTM이라는 이름은 어친 추적 모듈에서 유래했습니다. 어친은 2005년에 구글에 인수되어 구글 애널리틱스가 되었습니다.) 예: www.XYZ.com?utm_source=google&utm_medium=cpc&utm_campaign=여름 세일
VV
방문: 방문은 웹사이트에 방문한 사람의 행동에 대한 기록입니다. 웹사이트를 세 번 방문한 사람은 세 번 방문했지만 고유 방문자 수로만 계산됩니다.
YoY: 전년 대비를 나타냅니다. 성장을 추적하기 위한 측정. 이를 사용하여 올해 시점의 결과를 작년 같은 시점과 비교할 수 있습니다. 예: 5월의 전년 대비 성장률을 찾으려면 다음 공식을 사용합니다: ((2019년 5월 매출 - 2018년 5월 매출)/2018년 5월 매출)*100. 예를 들어 2019년 5월 매출이 $10,000이고 2018년 5월 매출이 $5,000인 경우 전년 대비 성장률은 (($10,000-$5,000)/$5,000)*100 = 100%가 됩니다.
YTD: 연초부터 현재까지의 실적을 나타내는 연도부터 현재까지를 의미합니다.
추가 리소스